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도민의 소리

[도민의 소리]신비의 영약 산삼과 산양삼

하늘이 내린 최고의 자연 선물’.

 

불로초나 신비로운 영약으로 여겨져 온 산삼. 최근에는 깊은 산속에서 찾는 로또라 불리며 우리나라 곳곳에서 산삼이 발견되고 있다.

산삼은 3000만 년 전부터 북위 30~40도 근처 북반구에서 자생하기 시작했는데, 한반도와 만주, 시베리아, 북미 대륙 일부 지역에서도 자란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자란 산삼의 효능이 월등하다.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높은 가격에 책정되는 산삼이지만 가격을 책정하는데 엄격한 기준이 있다. 현재 산삼의 감정가는 200여 년 전 조선 말의 인삼 시세와 금 시세를 고려해 추산하는데, 당시 인삼 한 뿌리의 가격은 금 가격의 20배에 달할 정도로 높은 가격이었다고 한다. 현재의 가격으로 환산하면 8월 현재 순금 1g의 시세가 74818, 만약 산삼 무게가 50g일 경우 374919원에 20배를 곱하면 7480만여 원이라는 가격표가 붙게 된다. 새끼손가락만 한 자그마한 산삼 한 뿌리가 실로 어마어마한 가격을 자랑한다. 여전히 산삼의 인기는 대단하고 지리산 등지에서 발견되는 산삼은 수천만 원에서 억 단위까지 삽시간에 팔려나간다.

국립공원 1호 지리산과 10호인 덕유산을 끼고 있는 함양군에서도 매년 산삼이 발견되곤 한다. 그렇다고 함양 지천에 산삼이 널린 것은 아니다. 깊은 산속에서 간혹 발견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질 정도다. 이 같은 자연 속에서 발견되는 산삼을 인공적으로 재배한 것이 인삼(人蔘)이고,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고려인삼이 아직도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산삼의 맥을 잇고 있는 것은 바로 산양삼이다. 임업진흥법으로 육성 관리하는 특별관리 임산물로 차광막 등 인공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산지에서 최대한 산삼에 가깝게 생산되는 삼을 말한다. 자연 산삼에 버금가는 효능을 갖고 일반인도 쉽게 접할 수 있다.

9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함양 상림공원 일원에서 17회 함양산삼축제가 열린다. 산삼을 찾아 심봤다~’도 외쳐보고 건강하고 힐링 가득한 추억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강대용 명예기자(함양군)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