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지금 의회는

[지금 의회는]제392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창원 특례시 중점 시책에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원성일 의원(민주당·창원5)

창원의 발전은 경남의 성장 동력이자 부울경 메가시티 성공을 위한 핵심전략이다. 새롭게 도약하는 창원 특례시 중점 시책에 대해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 대내적으로는 리모델링과 재건축 등 도시 기본 계획이 혁신적 제도로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 또 방위산업의 메카나 다름없는 창원의 외적 변화를 위해 방위산업청이 창원에 유치·이전될 수 있게 지원해 달라.

 

민속 소싸움 국가 무형문화재 등재 촉구

손태영 의원(국민의힘·의령)

대표적인 전통 민속놀이인 민속 소싸움은 경남 6개 지역을 포함해 전국 11개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민속 소싸움이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 관광자원 활용이나 지역경제 활성화 등 파급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조상들의 마을 공동체 문화와 역사가 담긴 민속 소싸움이 명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주기를 바란다.

 

고령 운전자 배려 위한 실버 마크 활성화해야

남택욱 의원(국민의힘·창원4)

고령화 사회에 진입 후 전국적으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늘고 있다.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사업으로 사전 예방에 힘쓰고 있지만, 실적은 저조하다. 고령자들을 위한 배려·양보 운전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도로안전공단이 스마일 실버라는 스티커를 만들었다. 실버 마크 확산을 위해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한다.

 

학력 수준 향상 대책과 경남도립극단 지원 필요하다

유계현 의원(국민의힘·진주3)

코로나19로 수업일수가 줄면서 교육격차가 더 벌어지고 기초 학력 수준도 떨어지고 있다. 경남도 교육청은 학력 수준 향상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길 당부한다. 이와 더불어 대대적인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만성적인 예산 부족 상황과 논란 중인 경남도립극단 연습실 건립에 대해서도 경남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

 

지방소멸시대, 부울경 메가시티 특별의회 구성하자

이상열 의원(민주당·양산2)

교육위원회 소속의원으로서 폐교와 신설 현황을 통해 경남의 지방소멸 위기를 체감하고 있다. 경남도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부울경 메가시티라는 전략을 추진 중이지만 통합의회 구성과 청사 소재지를 두고 대립 중인 상황이 안타깝다.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의 당초 목적을 잊지 말고 도민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특별의회를 구성하자. 또한 지리적 중심지인 경남에 부울경 통합청사가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 지원해 주길 바란다.

 

자동차정비업소를 친환경 자동차 충전시설로 활용하기를

강근식 의원(국민의힘·통영2)

탄소 중립을 위해 정부는 2030년까지 친환경 자동차 785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는 부족하다. 그런가 하면, 계속되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으로 도내 등록 차량 정비업체(3000여 곳)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내 정비업소를 친환경 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 장소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검토해 도정에 접목할 수 있길 기대한다.

 

양파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성낙인 의원(국민의힘·창녕1)

경남도는 전국 양파 생산 비중의 22%를 차지하는 주산지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양파 가격이 폭락해 농민들이 폐기처분까지 하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농림축산식품부와 경남도가 마련한 대책들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농민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경남도가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한 양파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에 힘써 달라.

 

찾아가는 어르신 보행기 수리사업 제안한다

박준호 의원(민주당·김해7)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는 일명 실버카라는 성인용 보행기가 필수용품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복지 용구 지원 사업을 통해 보급하고 있지만, 유지·보수 문제까지 해결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복지용구사업소와 경남도가 협약해 마을 경로당이나 가정을 방문해 찾아가는 실버카 수리사업을 제안한다. 도내 어르신들이 촘촘한 사회안전망 속에서 안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해 달라.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