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뉴스

  • 열린마당
  • 보도뉴스

수산안전기술원,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시험 하반기 실시

  • 조회 : 749
  • 등록일 : 23.10.30

수산안전기술원,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시험 하반기 실시 1 번째 이미지



수산안전기술원,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시험 하반기 실시 2 번째 이미지



수산안전기술원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시험 하반기 실시

 

상반기 어업인 91명 합격, 10~11월 통영창원에서 교육시험 실시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연계 찾아가는 서비스로 원스톱 취득 제공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경남 도내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에서 소형선박조종사 필기면제 교육을 실시하며면허응시자들은 교육에 대한 부담 없이 소형선박조종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소형선박조종사면허는 2톤 이상 선박에서 4년 이상의 승무경력 및 출항 일수를 가지고 있는 어업인일 경우 교육을 수강하면 필기를 면제할 수 있으며수산안전기술원에서 자체 교육수요를 조사 및 접수하고 교육 주관 기관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관계자가 도내 지역 교육장으로 직접 와서 교육과 면접시험을 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하반기 교육은 본원(통영)이 10월 30일 ~ 11월 2마산지원은 11월 21일 ~ 11월 24일까지 4일간(교육 3면접시험 1각 대회의실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은 항해(항해계기항로표지 등), 운용(선체설비선박조종해난방지), 기관(내연기관전기장치기관고장 시 대책 등), 법규(해사안전법선박의 입항 및 출항 등에 관한 법률 등총 4개 분야이다.

 

소형선박조종사면허는 5톤 이상 어선 조종을 위해서 취득하는 자격증이지만, 5톤 미만 소형 어선이라도 낚시어선을 겸할 경우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소지를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도내 어업인이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4일 동안(3일 교육, 1일 실기면접부산 영도에 위치한 한국해양수산연수원까지 직접 찾아가야만 했다.

 

이에수산안전기술원에서는 도내 어업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10~11월 경남 도내에서 소형선박조종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도록 본원(통영및 마산지원 2개소에서 교육 및 실기면접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현재 소형선박조종사면허 필기면제 교육을 4월 남해지원을 시작으로 본원(통영), 사천지원, 3개 지역에서 총 3회 실시하였고, 100명이 신청하여 91명 합격을 하였다.

 

송상욱 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장은 생업 등으로 상반기에 교육을 받지 못한 어업인이 있어 장거리 교육에 대한 어업인 부담을 덜고자 하반기에도 실시하여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어선 안전조업과 해양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수산안전기술원 기술지원과 김후복 주무관(055-254-356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수산안전기술원,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시험 하반기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산안전기술원, 소형선박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시험 하반기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수산안전기술원 수산관리과  
  • 연락처 : 055-254-3511

최종수정일 : 2018-05-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뉴스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0503002000000)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