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성전투

김해성전투

1592년(선조 25) 4월 19일 왜장 구로다(黑田長政)가 이끈 제3군의 주력은 부산포 앞바다에서 해상으로 죽도(竹島)에 상륙하였다. 죽도는 낙동강 하류에서 김해강 지류가 합치는 곳으로 능히 전선이 정박할 수 있었다.
김해부사 서예원(徐禮元)은 이곳에 초선(哨船)을 이미 띄워놓고 적정을 탐색중이었다. 적은 먼저 이 배를 탈취하고 감시병을 쫓아 김해성에 도달하고는 성을 포위하였다. 이때 부사는 비상태세를 갖추고 성문을 굳게 닫고 지키고 있었다. 적은 조총으로 집중사격을 계속하면서 공격을 가하여, 치열한 공방전이 전개되었다.

그러나 성안에는 군사가 적고 외부로부터 지원이 없어 사기는 더욱 떨어졌다. 이때 적은 성벽이 높고 못이 깊어서 쉽게 함락하기가 힘들어 보였으므로 성 주변에 있는 보리이삭과 볏짚을 날라다 야음을 틈타 비밀리에 못을 메우기 시작하여 그 높이를 성과 같게 하고 여기서 활과 총을 난사하였다.

겁에 질린 초계군수 이유검(李惟儉)이 먼저 도망하자 부사도 도망하고 따라서 군민의 일부도 흩어졌다. 왜군이 못을 메운 동문 쪽 성벽을 넘어 난입하자 끝까지 성을 지키고 있던 군민들은 적과 격렬한 백병전을 전개하여 쌍방간에 많은 희생자를 내고 끝내 성은 함락되었다. 적은 다시 창원을 공략하고 뒤이어 영산ㆍ창녕ㆍ현풍을 거쳐 북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