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포해전

율포해전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이순신(李舜臣)이 거느린 수군이 율포에서 왜선을 무찌른 해전이다.

1592년 5월 29일 겨우 23척으로 제2차 출전을 단행한 이순신은 중도에서 경상우수사 원균(元均)의 3척과 합세하여 사천ㆍ당포(唐浦)에서 왜선을 무찌르고, 이어 뒤따라 온 전라우수사 이억기(李億棋)의 25척과 합세하여 당항포(唐項浦)에 침범한 왜선을 크게 무찔렀다. 이어 6월 7일 영등포 앞바다에 이르러 왜선을 경계하던 중 왜의 큰 배 5척과 중간배 2척이 율포에서 나와 부산쪽으로 도망가는 것을 발견, 이순신이 즉시 추격을 명하자 율포해전이 벌어지게 되었다.

이때 여러 전선들이 역풍에 노를 재촉하여 율포 근해까지 추격하자 다급해진 왜선들은 배안의 짐짝을 버리면서 뭍으로 도망치려 하므로, 우후(虞侯) 이몽구(李夢龜)가 큰 배 1척을 나포하고 1척을 불태운 것을 비롯하여 우척후장 김완(金浣), 좌척후장 정운(鄭運), 중위장 어영담(魚泳潭), 가리포첨사 구사직(具思稷) 등이 서로 힘을 합하여 왜선 5척을 나포 또는 격파하고 수많은 왜병의 목을 베었다. 이때 전세가 불리해진 것을 본 왜장 구루시마(來島通之)는 뭍으로 도망쳐서 자결하고 말았다.
뒤이어 여도권관(呂島權管) 김인영(金仁英)과 소비포권관(所非浦權管) 이영남(李英男)은 위험한 적중에 돌입하여 남은 왜병의 목을 베는 등 마지막 승리를 장식하였다.

이 해전은 제2차 출전 때의 마지막 전투로서 제1차 출전 때의 합포(合浦) 및 적진포(赤珍浦) 해전에서와 같이 소수의 왜선을 상대한 것이지만 이순신의 철저한 경계로 쉽게 승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