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

황진(黃進) 1550(명종 5) ~ 1593(선조 26)

본관은 장수(長水). 자는 명보(明甫).

희(喜)의 5대손이며, 증좌의정 윤공(允恭)의 아들이다. 1572년(선조 5)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에 임명되었다. 그뒤 거산도찰방에 서임되고 안원권관을 역임하였다. 이어 다시 선전관이 되어 통신사 황윤길(黃允吉) 일행을 따라 일본에 다녀온 뒤 제용감주부(濟用監主簿)를 거쳐, 동복현감에 임명되자 장차 있을 왜란에 대비하여 무예의 단련에 열중하였다.

특히 일본을 시찰하고 돌아온 뒤 일본이 전쟁을 일으킬 것이라는 황윤길의 예상과 뜻을 함께 하였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에 대한 준비를 하였던 것이다.
황진 무과교지 황진 무과교지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전라도관찰사 이광(李光)을 따라 군대를 이끌고 용인에 이르렀으나 왜군에게 패전하여 남하하던 중, 진안에 침입한 왜적의 선봉장을 사살하고 이어 안덕원(安德院)에 침입한 적을 격퇴하였으며, 훈련원판관으로 이치전투(梨峙戰鬪)에 참가, 왜적을 격퇴하였다. 이 공으로 익산군수로 충청도조방장을 겸하였다.
이어 1593년 2월 전라병사 선거이(宣居怡)를 따라 수원에서 왜군을 맞아 싸웠다. 3월에는 충청도병마절도사가 되어 진(陣)을 안성에 옮긴 다음 군대를 훈련시키고 대오를 정비하여 죽산성에 있는 적과 대치하고 있었다. 이때 적장 후쿠시마(福島正則)가 안산성을 탈취하고자 죽산부성(竹山府城)을 나와 안성에 진군하자 그는 군사를 이끌고 이들과 맞서 죽산성을 점령한 뒤 퇴각하는 왜군을 상주까지 추격하여 대파시켰다.

그 뒤 6월 적의 대군이 진주를 공략하자 창의사(倡義使) 김천일(金千鎰), 병마절도사 최경회(崔慶會)와 함께 진주성에 들어가 성을 굳게 지키며 9일간이나 용전하다가 장렬하게 전사하였다. 뒤에 좌찬성에 추증되고, 진주의 창렬사(彰烈祠), 남원의 민충사(愍忠祠)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무민(武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