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억추

김억추(金億秋) 생몰년 미상

본관은 청주. 자는 방로(邦老). 전라남도 강진 출신.

증병조판서 충정(忠貞)의 아들이다. 일찍이 무과에 급제하고 제주판관ㆍ사복시판관 및 진산ㆍ순창ㆍ초산의 현감을 거쳐, 1592년(선조 25)임진왜란이 일어나 왕이 평양으로 파천하자, 방어사로서 허숙(許淑) 등과 함께 수군을 이끌고 대동강을 지켰다. 이때의 공으로 일시 안주목사에 발탁되었으나, 허위보고를 하고 군율을 어겼다는 대간의 탄핵을 받아 삭직당하였다. 이후 계속 주사장(舟師將)으로 대동강을 지키다가, 여주목사가 되었으나, 직사(職事)를 잘못 처리하여 교체되었다.

1594년 만포진첨절제사(滿浦鎭僉節制使)가 되었으나, 탐비(貪鄙)하다는 사간원의 탄핵으로 또 교체되었다. 다음해에 다시 만포진첨절제사에 임명되었다가 곧 진주목사로 승진되었지만 무능한 무관이 큰 고을의 목민관이 될 수 없다는 대간의 반대로 고령진첨절제사(高嶺鎭僉節制使)로 교체되었다.

1597년 칠천량해전(漆川梁海戰)에서 전사한 이억기(李億祺)의 후임으로 전라우도수군절도사가 되었고, 일시 부장 겸 조방장(副將兼助防將)으로 명나라군에 배속되기도 하였으나, 이후 주로 전라수군절도사로 활약하였으며, 통제사 이순신(李舜臣)을 따라 명량해전(鳴梁海戰)에서 많은 공을 세웠다. 그뒤 밀양부사를 거쳐 1608년(광해군 즉위년)경상좌병사가 되었다가 3년 후에 제주목사에 제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