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李純信)

이순신(李純信) 1554(명종 9) ~ 1611(광해군 3)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입부(立夫).

종실 양녕대군(讓寧大君)의 후손이며, 진(眞)의 아들이다. 1578년(선조 11) 무과에 급제, 온성판단ㆍ의주판관 등을 거쳐 일시 귀가하였다가 혜산진첨절제사(惠山鎭僉節制使)가 되었다.

1592년 임진왜란 때 방답진첨절제사(防踏鎭僉節制使)로서 이순신(李舜臣) 막하에서 중위장(中衛將)으로 옥포해전에 참가하여 전공을 세운 뒤로는 전부장(前部將)으로서 항상 선봉이 되어 당항포(唐項浦)ㆍ한산(閑山)ㆍ부산포 등의 해전에서 적을 크게 무찔렀다.

그뒤 충청도수군절도사를 거쳐 고령진첨사(高嶺鎭僉使)로 좌천되어 1년간 있다가 유도방위대장(留都防衛大將)ㆍ전주부윤ㆍ전라도병마절도사 등을 지냈다.

1598년 경상우도수군절도사로서 노량해전(露梁海戰)에 참전하여 수군통제사 이순신이 총환에 맞아 전사하게 되자 조선수군을 지휘하여 개선하였다. 이듬해 포도대장으로서 무고한 사람을 장살하여 파직되었다가 1600년 충청도수군절도사에 이어 이듬해 황해도병마절도사로 있을 때 재물을 탐냈다 하여 파직, 다시 수원부사로 임용되었으나 또 파직되었다. 1602년 전라좌도수군절도사가 되었으나 또다시 파직을 당하는 등 여러 번에 걸쳐 대간의 탄핵을 받았다.

1604년 첨지중추부사가 되고, 이해에 임진왜란 때의 전공으로 선무공신(宣武功臣) 3등에 책록되고 완산군(完山君)으로 봉해졌다. 1606년 다시 수원부사를 거쳐 이듬해 완천군(完川君)으로 개봉(改封)되었다. 광해군 때 전라도병마절도사를 지냈으며, 인조 때 좌찬성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무의(武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