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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제400회 정례회 1차 본회의)

  • 조회 : 239
  • 등록일 : 22.11.09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

2022. 11. 1.(경상남도의회 제400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도의원 5분 자유발언 내용에 대한 우리 도의 입장(계획)을 다음과 같이 설명자료로 제공합니다.


1.서부청사 기능활성화로 서부경남 균형발전 선도하자 (조현신 의원국민의 힘)

사각형입니다.발언 주요 내용

 서부 경남은 도내 면적의 60%이상 차지함에도 인구산업경제력 등 20%에 머물고 있어 특단 대책이 없는 한 지역생존이 불투명한 상태

 서부청사 개청 후 7년이 지난 지금 그 역할이 크지 않은바그 사유는 서부청사 활성화 관련 일관된 정책 추진이 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

특히 서부청사 공론화위원회 출범시켰는데 매우 잘못된 결정이고 즉시 해체되어야 하며서부청사 기능 활성화 대책* 적극 추진해야 함

* 1.서부 경남 지역을 기존 2시 8군에 통영거제시로 범위 확대 2. 통영거제시가 서부 경남에 편입되면 창원시 제외 全 해안이 서부 쪽에 있으므로 해양수산국을 서부청사로 이전

3.항공우주산업(진주사천), 조선산업(거제통영), 남부내륙철도 조직을 한데 묶어 가칭 서부경남특별산업국 신설 진주보건소 이전 사무공간을 지역소멸 위기 시군 지원부서로 신설

사각형입니다. 현실태 및 우리도 입장

1. 서부청사 공론화위원회 추진 경위

 (추진배경) 도청 노동조합에서 서부청사 비효율성에 대한 근본대책 마련 요구에 따라 서부청사 기능 효율화를 위한 공론화 출범(’21.1)

 (운영기간) 21.1.13 ~ 22.5.20(1단계 내부 실무협의체, 2단계 외부 공론화위원회)

공론화위원회 정책권고 이후 운영 종료(’22. 5. 20.)

 (주요임무) 설문조사 및 연구용역 검토공론화 주요사항 심의의결 등

 

2. 서부 경남 범위에 기존지역(10개 시군) 외 통영거제시로 확대

 (서부권 범위규정) 서부 경남에 대한 지역 범위를 구분하는 별도 규정은 없으며통상 지리적 위치를 경계로 서부동부권*으로 구분

*(서부권) 10개 시군 진주사천의령고성남해하동산청함양거창합천

(동부권) 8개 시군 창원통영김해밀양거제양산함안창녕

 (서부권 확대여부) 기존 서부권 정책 추진의 연계성일관성 등 고려 현행대로 10개 시군으로 유지함이 타당(정책상 필요시 조정 가능)

3. 서부청사 內 해양수산국 이전 및 (가칭)서부경남 특별산업국 신설

 (서부지역본부 설치조건서부지역본부는 서부권개발 및 농축산업환경산림분야 관장하는 3*과 해당국과 관련된 2개 사업소* 편제 조건(행안부 승인, ’17.10.19.)으로 설치되어 변경 시 행안부 협의 필요

*(3국 2사업소) 균형발전국농정국환경산림국동물위생사업소산림환경연구원

 (특별산업국 등 신설검토) 현재 조직 기능과 지역산업 여건* 등 고려 창원 및 진주청사(서부청사)로 구분하여 조직 신설배치

특별산업국 등 신설은 향후 조직개편 시 지역의 산업상황 및 여건정부 정책 방향 및 균형발전  종합적으로 고려 검토

4. 지역소멸 위기 대응한 시군 지원부서 신설

 (현행조직서부청사 내 균형발전과는 지역균형발전 개발계획지방소멸대응기금 관리 등 지역소멸 위기 대응한 시군의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또한지역정책과도 서부경남 발전전략 및 성과확산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하여 향후 10년간(2021~2031) 세부 실행과제 등 마련추진 중

 (향후계획) 정책 여건 및 행정수요 변화조직 기능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 고려하여 필요시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한 기구인력 보강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정책기획관실 한준석 사무관(055-211-2362)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2. 먹는 물 문제해수담수화로 돌파구를 마련하자(진상락 의원국민의 힘)

○ 발언내용

깨끗하고 안전한 물 확보를 위한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답보 상태

낙동강유역 먹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하여 해수담수화 정책 검토를 제안

○ 현실태 및 우리도 입장

낙동강유역 취수원 다변화 사업 현황

·우리도는 지역주민 동의 절차 이행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참여를 위하여 환경부에 민·관협의체 구성을 건의('22.8)

·현재 환경부는 민·관협의체 운영 규정()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11월 중으로 발족 예정 등 취수원 다변화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음.

□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한 취수원 다변화(낙동강 하류지역)

 

(대안대체수원 90/일 개발(합천 황강 45창녕 강변여과수 45)

 

(공급중동부 경남 48/일 우선잔여수량 부산 42/

중동부경남 48/일 창원 31, 김해 10, 양산 6, 함안 1

※ 부산시는 초고도 정수처리 43/회동수원지 개량 10/일 통해 부족수량 추가 확보

 

(추정사업비) 1조 7,748억원

* 황강 7,340 / 창녕 3,622 / 초고도정수 5,186 / 회동수원지 1,600

해수담수화 사업에 대한 검토 계획

·환경부가 시행하는 취수원 다변화 사업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하여 우리도는 해수 담수화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 및 검토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 적극 참여 계획

 

이 설명(해명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수자원과 이병권 주무관(055-211-67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3. 경상남도의 적극적인 문화행정 촉구 (조인제 의원국민의 힘)

-함안이 낳은 세계적인 거장이우환 미술관 건립 촉구-

문화예술 분야 관련

○ 발언내용 문화예술 분야에 경남도의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발전 위해 재원 안정적 확보 및 예산투자 필수

민선 8기 도정목표인융성한 문화에 걸맞는 적극적인 예산지원 요청

○ 현실태

 

등록예술인 기준 전국에서 4번째*이나문화예술 분야 예산비중은 전국 광역지자체 중 최하위에 속함

등록예술인 서울 54,964경기 33,790부산 8,601경남 7,668

○ 우리도 입장(계획)

 

전국 평균 수준인 1.2%* 수준으로 도달 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문화예술 분야 예산 확대 노력

* '22년 기준 경남 0.6% → 매년 0.15% 확대 추진 → 2026년 전국 평균 1.2% 도달

이우환 미술관 관련

○ 발언내용 :‘이우환 미술관을 경남도에 반드시 건립해야 함

 

2010년 일본 나우시마, 2022년 프랑스 아를(Arles), 2015년 부산시립미술관 별관에이우환 미술관개관

미술관 건립으로 경남이 융성한 문화도시로 성장해 나가는 기틀 마련

○ 현실태

 

2012년부터 이우환화백 생가복원 추진(예산미확보토지미보상및 2019년 함안군 방문하여 미술관 건립 협의하였으나구체적 합의점 미도달

○ 우리도 입장(계획)

현재 도내에서는 이우환화백의 생가가 위치한 함안군에서 미술관 건립사업 추진을 검토 중에 있음

 

미술관 건립에 필수적인 소장품 확보 등 구체적 사업계획 수립시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음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예술과 양경환

주무관(055-211-454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4. 도민복지 향상 및 경남도정 비전 실현을 위한 경남개발공사의 역할 확대 촉구 (서희봉 의원국민의 힘)

○ 발언내용 경남개발공사의 공익적기능 수행을 위한 자본금 확대 필요성 강조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감소로 인한 경영평가 실적 저조(라등급)

전국 15개 도시개발공사 중 자본금 13위로 경남도 대규모 정책사업 참여 애로사항 발생으로 경상남도 출자 필요

○ 현실태

 

- 2021년 말 기준 28억 원의 당기순손실 영향으로 행정안전부 경영평가 최하위등급을 받는 등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나,

금년 상반기 결산 결과 흑자전환을 달성하였고행정안전부 부채관리기준인 부채비율 300% 이내 지속 관리 중으로 경영실적 개선 중

○ 우리도 입장(계획)

 

공사 조직개편 등을 통한 경영효율성 제고 및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으로 경영 개선 노력

향후 자본금 문제로 대규모 정책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상호협의 추진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도시계획과 조찬홍 주무관(055-211-421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5. 경남-창원소방본부 통합 촉구에 대한 소방본부 입장(박해영 의원국민의 힘)

○ 발언내용 경남-창원소방본부 통합 운영 촉구

10여년 간 시범 운영 중인 창원시 소방사무는 인력·예산·인사·지휘권 등 비효율적 문제 발생*

* 119신고접수 이원화고가장비 중복투자가용인력·장비 신속 동원 애로

입법 완료를 통해 완전한 독립 운영을 보장할 수 없다면 경남소방본부로 통합 필요

○ 현 실태

 

인구 100만이상 특례시(수원고양용인창원) 중 창원시에 한해 2012. 1월부터 소방사무를 분리하여 시범 운영 중

- 4개 기관*협약을 통해 분리 운영 성과평가 용역 완료**('22.1.27.)

행안부-소방청-경남본부-창원본부 참여 공동 연구 용역

** (1창원시 소방사무 시범실시 폐지(경남에서 창원시 소방사무 수행)
(2경기 북부소방재난본부(경상남도 내 2개 본부 운영)
(3현 체제 유지(도민 안전보장 마련)

○ 우리 도 입장

 

창원시 소방사무 성과평가 결과를 토대로 경상남도 소방본부와 창원소방본부 간 충분한 논의를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 할 예정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소방본부 소방행정과 소방경 박진형(055-211-532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6. 도서지역 쓰레기 처리와 관련하여 (김태규 의원국민의 힘)

○ 발언내용

- 도서지역 쓰레기 처리와 관련경상남도의 적극 노력 당부(환경정책과)

해양쓰레기 열분해 시설 등 광역화된 재활용 처리시설 건립 필요(해양항만과)

○ 현실태

해양쓰레기 재활용 처리시설 건립과 관련

‧ 우리 도는 해양쓰레기 재활용 촉진을 위하여 선별세척파쇄 등이 가능한 전()처리 시설을 통영시에 건립 중(1개소, '20~'24, 150억원)

‧ 또한 전처리시설 부지 내에 별도 민간제안사업으로 열분해유화(백등유 생산) 시설을 건립할 계획임(1개소, '21~'23민간투자 60억원)

경남 도내 유인도 77개 중 41개 지역은 폐기물관리법14조제1·동법 시행규칙 제15조 및 시군 조례에 따라 생활폐기물관리제외지역으로 관리하고 있음

관리제외 도서지역은 선박을 임차하여 쓰레기를 주기적으로 수거 하거나주민(배출자)이 자체처리*하고 있음

폐기물관리법」 15조에 따라 생활쓰레기 배출자는 생활환경 보전상 지장이 없는 방법으로 그 폐기물을 스스로 처리하도록 시·군 조례에 규정

해양쓰레기 재활용관련 사업추진 현황(해양항만과 작성소통담당관실 취합)

○ 우리도 입장(계획)

- 건립중인 해양쓰레기 열분해 시설 시범운영 및 효과확인 후재활용 처리시설 광역화 등 확대 검토 예정

도서지역 쓰레기 수거 및 처리 실태조사를 통해 관리제외지역 해제 및 쓰레기 수거주기 확대 등 시·군과 협의해 나가겠음

 

설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해양항만과 이영 주무관(055-211-3943)와 환경정책과 배영란 주무관(055-211-6646)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설명자료(제400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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