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단지 (행복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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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창원스마트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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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미래, 젊은이의 꿈! 경남창원스마트산단으로 이뤄내겠습니다.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산업단지는 제조업 최대 집적지로 지난 50년간 산업화와 지역 경제성장을 견인
  • 성장잠재력 약화, 인프라 부족 노후화, 청년인력 근무기피 등으로 지속성장 한계직면
  • 대기업 의존적 구조로 중소기업 경쟁력 부족 및 주력산업의 ICT융합화 수준 저조
  • 기존 제조업과 산업단지의 새로운 혁신 비즈니스 모델 창출 요구
1. 산단 가동률 하락입니다. '16년 12월입니다. 창원은 90대 초반, 군산은 80대 후반, 반원은 80대 중반, 구미는 70대 중반, 대불은 60대 후반입니다. '17년 6월입니다. 창원은 80대 후반, 군산은 70대 후반, 반원은 70대 중반, 구미는 70대 중반, 대불은 60대 후반입니다. '17년 9월입니다. 창원은 80대 후반, 군산은 70후반, 반원은 70대 중반, 구미는 70대 중반, 대불은 60대 후반입니다. '17년 12월 현황입니다. 창원은 80대 중반, 군산은 80대 초반, 반원은 70대 중반, 구미는 50대 후반, 대불은 60대 후반입니다. '18년 3월입니다. 창원은 80대 후반, 군산은 80대 중반, 반원은 70대 초반, 구미는 70대 후반, 대불은 60대 후반입니다. '18년 6월입니다. 창원은 90대 초반, 군산은 80대 초반, 반원은 70대 초반, 구미는 70대 중반, 대불은 70대 초반입니다. '18년 7월입니다. 창원은 80대 후반, 군산은 70대 후반, 반원은 70대 중반, 구미는 70대 후반, 대불은 60대 후반입니다. 2. 산단인프라 노후화입니다. 불법주차는 개발계획 기준 주차면적 비율 최소 기준 0.5~6%이며, 노후산단 주차면적비율 평균은 0.11%입니다. 도로파손 및 변형은 개발계획 기준 4차선 도로율 8~10%이며 노후산단 도로율은 평균 5.1%입니다. 컨테이너 기숙사는 산업단지 준공년수 평균 24.9년이며 노후산단 공원비율은 평균 2.3%입니다. 3. 청년인력 부족·근무기피입니다. 청년층(15~29세)는 현재 인력 구성은 25.8이며, 필요인력은 45.9입니다. 30대는 현재 인력구성 3.1이며 필요인력은 36.7입니다. 40대 이상은 현재 인력구성 43.2이며, 필요인력은 17.2입니다.
스마트산단이란?
개별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넘어, 데이터의 연결공유로 동일 업종밸류체인 기업들이 스스로 연계·고도화 되는 산단. 1. 제조혁신:산단 내 스마트공장 확산 및 데이터 공유 제조혁신 촉진. 2. 근로자 친화:쾌적한 근로 정주환경을 통해 산단 근로자들의 만족도 제공. 3. 미래형 산단:신기술 신산업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촉진.
비전 및 전략
비전:대한민국의 미래, 젊은이의 꿈 '경남창원스마트산단'. 목표 1. 4만불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형(제조업+ICT) 스마트산단 구축. 목표 2. 젊은이들의 꿈(일자리)이 현실이 되는 스마트산단구축.
비전 및 전략의 키워드, 전략, 세부사업에 관한 표입니다.
키워드 Future(ICT for Factory) Young(Happy life in Smart valley) Dream(ICT in living)
전략 제조업에 ICT 기술을 대폭 접목→제조업 혁신(ICT)융합 젊은이들이 행복한 스마트 산단→사람 중심 단지(행복공간) 인간 중심 삶과 함께하는 ICT→IT접목 미래단지(미래지향)
세부사업 1. 초연결 스마트공장 -기업 묶음형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업종별 대표시범 스마트공장 구축 -데이터 공유 연계. 2. 제조산업 기반 구축 -제조 설비 리뉴얼, 로봇 -스마트 공급 산업 육성 1. 산단환경개선 근로자 친화공간 -P2P, 남천 복합공원, 복합문화센터. -임대주택, 어린이집 확충 등 -지능형 주차, 가변차로, 전동 모빌리티. 2. 랜드마크 조성 이미지 개선 -랜드마크(멀티컴플레스)조성 -산업관광 프로그램, 스타캐릭터 등 이미지 개선 1. 스마트 창업 생ㅌ계 -창업 혁신타운 구축 -창업 투자 활성화. 2. 공유 경제 활성화 -공유 플랫폼 구축 -장비 공유 민간 비지니스. 3. 신사업 실증단지 -에너지 신사업 실증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
기대효과
  • 경남창원스마트산단을 통한 창원산단의 변화
  • 2019년 2,787개의 기업체가 2022년에 3,000개 예상, 파급효과는 7.6% 증가. 2019년 53조 매출이 2022년에 67조 예상, 파급효과는 26.4% 증가. 2019년에 43개의 ICT기업이 2022년에 150개 예상, 파급효과 100개 이상 유치. 2019년에 123.600명 종사자수는 2022년에 150,000명 예상, 파급효과는 21.4% 증가. 2022년에 63개 신규창업 예상. 2019년에 170개의 스마트공장이 2022년에 690개 예상됩니다. 스마트 공장과 대중소상생모델 스마트공장인 대중소상생모델공장, 스마트MC, 업종별 모델인 업종별 공장, 대표공장이 랜드마크와 ICT공급기업를 통해 공유경제를 이루고, 데이터센터에서 인력양성하여 ICT공급기업에 제공하며, 연구소와 대학에서 R&D를 추진하여 표준제조혁신공정모듈을 확산시킵니다.
  •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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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구분,산정식,파급효과에 관한 표 입니다.
    구분 산정식 파급효과
    생산유발액 총 투입액 X 생산유발계수 3조 8,628억원
    부가가치유발액 총 투입액 X 부가가치유발계수 1조 656억원
    고용유발인원 총 투입액 X 고용유발계수 1만 1천명
  •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스마트화 현황
  • 종업원수 기준, 기업수 기준으로 나타낸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스마트화 현황 그래프(2019, 현재)입니다. 분야 업종(스마트화된 수)으로는 전자, 차부품, 조선, 방산, SF, 기계, 항공, 뿌리, 기타 가 있습니다.
    종업원수 기준, 기업수 기준으로 나타낸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스마트화 미래 그래프(2023)입니다. 분야 업종(스마트화된 수)으로는 ICT, 기계, 항공, 뿌리, 전자, 차부품, 조선, 방산, SF, 기타 가 있습니다.
P2P(Park to Park)조성 및 복합공원화
P2P 조성 및 복합공원화
  • 산단-도시가 연결되는 사람중심 Park to Park조성과 산단 주변공원 환경개선
복합문화센터 건립 및 주거복지 개선
  • 복합문화센터 : 산단 내 동남종합전시장을 리모델링하여, 실내정원, 클라이밍 체험 및 문화공간 조성
  • 주거복지개선 : 임대주택, 어린이집, 공장 내 복지시설 확충을 통한 근로자 친화환경 조성
  • 교통개선 : IoT기반 지능형 추자시스템 구축 및 친환경 에너지 기반 셔틀버스 운영 확대
P2P 조성 및 복합공원화 예상도입니다. P2P 조성 및 복합공원화
사회적경제혁신타운 배치도. 본관, 관리동, 서관, 동관으로 이루어짐. 복합문화센터 건립 및 주거복지 개선
디지털컴플렉스(랜드마크) 조성
  • 랜드마크 조성 : 문화, 주거, 산업 및 기업지원이 어우러지는 창원산단 멀티컴플렉스 구축
  • 복합 문화관 : 문화공연장, 전시장, 극장, 건강센터 등 시민과 근로자가 함께 즐기는 공간 조성
  • 복합 주거공간 : 오피스텔, 호텔 및 오디토리움 등 시민근로자 주거환경 개선
  • ICT혁신 산업관 : 창업ICT 벤처기업 등을 위한 공유경제 기반 조성
  • 기업지원관 : 창업창원산단 사업부문별 관제관리 서비스와 창업기업의 투자성장지원 프로그램 지원공간 조성
  • 담당부서 : 산업국 미래산업과  
  • 연락처 : 055-211-3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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