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관리체계란?
- 기업 스스로 사업장 내 유해·위험 요인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이행하고, 이를 지속 개선하는 체계를 뜻합니다.
안전보건관리체계는 어떻게 구축하고 이행하나요?
(step1) 고용노동부에서 제시한 안전보건관리체계 핵심요소와 실행방안에 따라 어떤 서류를 만들고 관리해야 하는 지 확인한다
안전보건관리체계 핵심요소 및 실행방안

핵심요소 | 실행방안 | 관련서류 |
---|---|---|
경영자 리더쉽 |
|
안전보건관리계획 (인력, 예산, 점검, 교육, 건강검진 등 한해 안전보건관리를 위한 종합적인 내용 포함) |
안전보건인력·예산 배정 |
|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서 관리감독자 선임서 안전보건 예산 집행계획서 안전보건 예산 집행 내역서 |
유해‧위험요인 파악‧개선 |
|
위험성 평가 계획서 위험성 평가 실시 공고문 유해위험요인 조사표 위험성 평가 결과표 위험성 평가 회의록 아차사고 일지 등 |
안전보건관리체계 점검‧평가 |
|
비상사태 대비 절차서 비상사태 훈련 결과 보고서 |
(step2) 경상남도에서 우수기업의 실제 서류로 만든 안전보건관리체계 사례집을 참고하여 우리 회사만의 안전보건 서류를 만든다!
- 담당부서 : 경상남도 민원 콜센터
- 연락처 : 055-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