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 도시·교통·건설
  • 남부내륙철도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은 남부내륙철도 입니다.

사업개요
  • 착공/준공 2023년/2027년
  • 노선 경북 김천 ~ 경남 거제
  • 사업규모 177.9km(단선)
  • 사업비 4조 8,015억원
서울 경남권 2시간대 철도 혁명 이미지
당초 2028년 개통 2027년 개통으로
    목표를 앞당겼습니다!
    조기착공을 위해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공사구간을 10개로 분할하고 전체 공구를 동시에 설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장대터널·특수교량 등 공사가 난해하고 복합공정은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
    스마트건설기술 도입을 통해 2027년 개통으로 목표를 앞당겼습니다. 남부내륙철도 운행계획 KTX·SRT 운행 서울발, 수서발, 광명발 각각 출발 환승없이 거제, 창원 총 25호 운행. 서울>거제(8회) 서울>창원(2회) 수서>거제(7회) 수서>창원(3회) 광명>거제(3회) 광명>창원(2회)  거제>서울(8회) 거제>수서(7회) 거제>광명(3회) 창원 >서울(2회) 창원>수서(3회) 창원>광명(2회)
기대효과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진주 3:30→2:23 / 서울~거제 4:30→2:54 / 서울~창원 3:00→2:49 남부내륙철도가 경남도미래발전을 선도합니다.

수도권과 2시간대로 연결되어 국가 균형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서울~진주 3:30→2:23 / 서울~거제 4:30→2:54 / 서울~창원 3:00→2:49

  • 이동시간 및 운임비용 절감 / 공간적·경제적 편익 제공
  • 서부경남 발전과 지역균형 발전기여
  • 대구~합천~거창~함양~광주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목포~진주~창원~부산을 연결하는 남해안 고속화 철도와 교차하여 경남 서부권은 명실상부 동서축과 남북축을 연결하는 기축이 되어 지역경제 거점 역할
권역별 비전
  • 창원권 : 가야문화와 스마트신산업을 융합하는 동부경남 핵심성장권
  • 합천권 : 6차 산업과 한방항노화 산업을 선도하는 서부경남 연계발전권
  • 진주권 : 항공우주산업과 혁신도시를 통해 부흥하는 서부경남 핵심성장권
  • 고성권 : 무인기사업과 조선해양산업으로 도약하는 남해안 연계발전권
  • 통영권 : 경제기반형 도시재생과 테마섬‧마리나를 통해 비상하는 남해안 핵심발전권
  • 거제권 : 해양중심의 항노화‧관광‧조선으로 재건하는 남해안 핵심성장권

        경남 발전 그랜드 비전 
        교통·물류 경남, 함께 오가는 미래교통
        산업·경제 경남, 함께 커가는 스마트경제
        문화·관광 경남, 함께 누리는 미래관광
        지역·개발 경남, 함께 열어가는 스마트공간
        창원권역
        가야문화와 스마트신산업을융합하는 동부경남 핵심성장권
        
        진주권역
        항공우주산업과 혁신도시를 통해 부흥하는 서부경남 핵심성장권
        
        통영권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과 테마섬 마리나를 통해 비상하는 남해안 핵심발전권
        합천권역
        6차산업과 항노화산업을 선도하는 서부경남 연계발전권
        고성권역
        무인기산업과 조선해양산업으로 도약하는 남해안 연계발전권
        거제권역
        해양중심의 항노화·관광·조선으로 재건하는 남해안 핵심성장권
  • 담당부서 : 교통건설국 물류공항철도과  
  • 연락처 : 055-211-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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