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시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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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시책

마을기업 사업비 지원
  • 보조금 규모 : 예비 마을기업(10~20백만원), 신규(1회차) 마을기업 50백만원, 재지정(2회차) 마을기업 30백만원, 고도화(3회차) 마을기업 20백만원, 우수 마을기업 70백만원, 모두애(愛) 마을기업 100백만원
  • 자부담 : 보조금의 20% 이상 ※ 청년마을기업은 자부담 10% 이상
마을기업 지원기관 운영을 통한 자립 지원
  • 운영목적 : 경상남도 마을기업의 활성화와 자생력 강화를 위해 도내 마을기업의 설립·운영을 총괄지원(매년 선정·운영)
  • 경상남도 마을기업 지원기관 : 사회적협동조합 시드(☎055-715-5012~3,5017)
  • 지원기관 사업내용
    • 신규 마을기업 발굴 및 심사 지원
    • 마을기업 교육 및 상시 모니터링, 컨설팅 지원
    • 마을기업 판로확대 및 홍보지원
    • 기타 마을기업의 발굴·육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
2025년 마을기업 지원기관 사업 ※ 지원사업 관련 세부내용은 지원기관 문의
구분 목적사업 내 용 시기
공통
(A)
심사지원
  • - 예비, 1~3회차, 우수, 모두애, 재도약, 연합사업 마을기업 심사지원
상시
현장방문지원
  • - 실태조사, 지정취소 현장실사 등 방문조사 지원
상시
상시모니터링
  • - 경남 마을기업 사업현황 점검(유선 또는 방문)
상시
공무원교육
  • - 경남도내 기초자치단체 마을기업 담당 공무원 교육
3, 11월
마을기업 네트워크
  • - 마을기업 임직원의 회의, 교육, 워크숍, 성과공유회 등 진행
4~11월
교육
(B)
찾아가는 마을기업 설명회
  • - 마을기업 신청희망 법인(또는 단체)에 찾아가는 마을기업 설명회 및 상담 진행
상시
필수교육
  • - 행정안전부의 ‘2025년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에 명시된 필수교육 진행
5~12월
마을기업 멘토링
  • - 기존 마을기업과 창업 초기단계의 마을기업을 매칭하여 노하우 전수를 위한 멘토링 진행
5~11월
지원기관 컨설팅
  • - 창업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 지원기관 컨설팅
4~12월
외부전문가컨설팅
  • - 외부 전문가 컨설팅 지원
4~11월
마케팅
(C)
스타트업 지원
  • - 마케팅활성화, 비즈니스모델 수립 등 초기 마을기업 창업지원
4~12월
스텝업 지원
  • - 제품, 디자인 패키지 리뉴얼 및 신제품 개발할 수 있도록 사업비 지원
4~12월
마을담아 운영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공동브랜드: 마을담아) 운영
4~12월
라이브 커머스
  • - 경남 마을기업 제품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마을담아 채널 이용)
4~12월
오프라인 판로 지원
  • - 박람회, 직거래장터 등에 입점하여 마을기업 제품 홍보 및 판매 촉진
4~12월
온라인홍보 플랫폼운영
  • - SNS, 홈페이지 운영 및 뉴스레터 등 제작
상시
홍보물품 제작
  • - 포스터, 리플렛, 1회차 마을기업 현판, 마을기업 홍보책자 등 제작 및 배포
4~12월
  • 담당부서 : 사회경제노동과
  • 연락처 : 055-211-3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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