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밀착형 환경분쟁 사전 중재 서비스
환경분쟁에 따른 생활불편 조기해결을 위해 소음‧진동, 먼지 등 환경피해로 인하여 생활에 불편을 겪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 신속히 해결하는 환경분쟁 사전 중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청분야
- 환경분쟁 사전 컨설팅 실시
- 환경피해 발생시 분쟁조정 신청에 필요한 관련 자료 수집, 신청 절차, 서류 작성방법 등을 안내하여 환경분쟁조정 제도 이해도를 높이는 서비스
- 찾아가는 환경분쟁조정 상담실 운영
- 분쟁 유형별로 직접 방문,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상담과 중재를 병행하여 당사자간 사전 자율 해결 유도
- 환경분쟁 무료 중재 서비스 제도
- 피해예상금액이 적고, 인과관계가 단순한 분쟁조정 사건에 대해 분쟁현장을 신속하게 찾아가 무료로 중재 및 해결하는 제도
신청방법
- 환경피해로 인한 분쟁이 발생되어 해결되지 않고 당사자간 다툼이 계속되고 있는 경우 6하 원칙에 따라 신청
- 본 서비스 신청 시 전화, 인터넷, 직접방문 중 택일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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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55-211-6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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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경상남도 홈페이지 → 분야별정보 → 환경산림 → 녹색경남 → 환경정책 →
환경분쟁 사전 중재 서비스 -
직접방문
진주시 월아산로 2026 경남도청 서부청사 환경정책과(3층)
처리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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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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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일시 및 장소 협의
일시·장소 등을 사전협의한 후 현장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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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및 중재
7일 이내 현장방문
(최대2회 분쟁현장 점검, 환경피해 예방 및 입증자료 확보, 분쟁해결 방안 제시 등 당사자와의 면담 및 설득 등을 통해 신속·공정하게 무료로 중재) -
해결
(종결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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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해결
(환경분쟁 조정 신청)
- 담당부서 : 환경산림국 환경정책과
- 연락처 : 055-211-6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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